자동차 산업은 어떤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을까요?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fit)

패러다임(paradigm)은 어떤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을 일컫는 말이다. 토마스 쿤이 <과학혁명 구조>에서 처음 사용한 이후 벌써 반백년이 흘렀지만,아직도 전환기를 설명하는 용어로 많이 쓰인다. 

4차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가장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되는 산업이 자동차 산업이다.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은 단순 변화와 그 차원이 다르다. 전환에 성공여부가 기업과 산업의 흥망성쇄를 결정하고, 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스마트폰 시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하지 못한 노키아에서 그 사례를 쉽게 찾을 수있다.

노키아의 패러다임 전환 실패사례

컴퓨터 회사였던 애플이 처음으로 아이폰을 세상에 선보인건 2007년이다. 이해 노키아 핸드폰의 세계시장 점유을은 50%로가 넘었다. 

스티브잡스는 핸드폰의 개념을 완전히 바꾸어 버렸다. 단순 통화의 개념에서 스마트한 생활의 도구로의 전환이었다. 이런 패러다임 전환에 실패한 노키아는 2011년 마이크로 소프트사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은 후 , 2013년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매각되고, 그 후 시장에서 퇴출되었다. 

'07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50%

현재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시한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가 전세계의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패러다임 전환기의 자동차 산업

현재 자동차의 개념과 미래 개념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들 개념의 변화를 이끄는 기술요소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기술을 이끌어가는 기업들을 정리하여 해당 기업들에게는 혁신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돟록 하고, 투자자들에게는 기업을 발굴 하는 데 참조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하고자 한다 . 먼제 예상되는 변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컨셉의 변화

전문가들은 4~5년 이내에 자동차의 개념이 완전히 바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의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는 움직이는 공간으로 바뀔 것이다. 또한 지금 현재 자동차 메이커들은  주동력원을 내연기관에서 전기동력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개인운전의 개념에서 자율주행의 개념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 뿐만아니라 애플, 구글, 삼성등 IT업체들이 연구와 기술투자를 하고 있다. 그리고 각 메이커들은 소유의 개념에서 공유의 개념으로의 전환에 대비하여 사업전략을 세워나가고 있는 중이다 

개념변화를 유도하는 기술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전기동력화를 유도하는 기술은 연료전지 기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과 공유를 촉진 하는 기술로서는 반도체, 센싱, 빅데이터 분석, 통신(5G, 6G)기술, AI 기술들 서로 융합하여 자동차 설계에 반영되기 시작했다. 조만간 4~5년 이내에 실현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사슬의 변화

완성차에 대한 개념의 변화에 부품의 개념도 변하게 된다. 자동차의 새로운 개념은 부품의 단순화, 경량화, 지능화를 요구한다. 기존 부품의 컨셉에 앞서 언급한 기술을 적용하여 혁신한 기업만이 생존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향후 10년안에 자동차 부품공급망 체계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